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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명한 (추계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문화예술경영학연구 문화예술경영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9 - 80 (22page)
DOI
https://doi.org/10.15333/ACM.2021.12.3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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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예술현장은 무엇인가라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다. 언뜻 생각할 때 현장은 구체적인 장소나 상황을 연상시키지만, 현장이라는 단어는 사용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를 반영한다. 그만큼 현장은 다의적인 개념이므로 서로 현장이라는 단어를 다르게 이해할 때 여러 의사소통 갈등이나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장의 개념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특성을 유추할 수 있는 몇 가지 조건을 발견하였다. ① 장소·상황, ② 정체성·의식, ③ (현실을 반영하는) 기호가 그것이다. 연구자는 이 조건을 바탕으로 Q방법을 활용해 문화예술현장참여자의 인식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총 30개의 진술문과 37명의 P표본을 바탕으로 4개의 인식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로 문화예술현장에 대한 인식차이를 분석했다. 도출된 결과는 문화예술현장 참여자 사이의 구체적 활동, 실천 의지의 집합체, 업의 현실을 나타내는 기호로써 문화예술현장의 윤곽을 함축하고 있었으며, 참여자 역할에 따른 현장 인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냈다. 현장이 중요하다는 말은 많지만 정작 현장의 실상을 추적해나가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 연구를 계기로 앞으로 현장에 대한 수많은 질문과 참여의 기회가 열리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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