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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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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육 치료지원 치료사의 심리적 소진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시의 특수교육 치료지원 치료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목적을 안내하고, 참여의사를 밝힌 12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구성하였다. 집단미술치료는 주 1∼2회 90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심리적 소진 척도와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과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Wilcoxon Signed Rank 검증과 Mann Whitney U 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육 치료지원 치료사의 심리적 소진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육 치료지원 서비스 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육 치료지원 치료사의 심리적 소진과 직무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육 치료지원 치료사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해결과 치료를 위해 특수학교와 심리치료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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