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희 (부산대학교) 서혜애 (부산대학교) 윤진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01 - 1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자를 소재로 한 과학연극 활동이 과학영재들의 창의인성교육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2014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과학연극캠프에 참가한 151명 가운데 사후 설문지를 완성한 65명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로 사전 과학자조사지와 사후 과학연극캠프보고서를 활용하였다. 사전조사에서 과학영재들은 특정 과학자를 선호하는 이유로 과학자의 ‘독창성’, 과학자의 발견에 대한 ‘지적 호기심’, 과학자의 ‘도전과 열정’, 과학자를 장래 직업으로 결정하려는 ‘동기’, 과학자의 ‘과제집착력’, 과학자에 대해 알아가는 일 자체에 대한 ‘흥미’순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사에서도 학생들이 선정한 과학자를 선호하는 이유로 과학자의 ‘독창성’이 가장 높았으며, 새로운 과학자를 동료학생들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의사소통 욕구’와 과학자를 장래 희망으로 결정하려는 ‘동기’ 등이 사전조사보다 높아졌다. 과학연극 캠프를 종료한 후, 과학영재들은 과학연극을 통해 경험한 것으로, 과학자와 과학 이론에 대한 새로운 ‘지식 습득’, ‘협동심’, ‘연극에 대한 흥미’, ‘자신감’, ‘배려’, ‘책임감’, ‘성실성’, ‘공감’ 등을 제시하였다. 과학영재들은 과학자를 소재로 한 과학연극 활동 과정에서 과학자를 선호하는 이유와 과학연극을 통해 경험한 반응에서 창의성 요소 가운데 인지적 측면의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 과학연극 공연을 위해 협력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인성 요소 중 사회적 측면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