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2 - 132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대학부설 과학영재의 사회참여역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127명의 과학영재에게 개인 시민성(4개 구성 요인), 공동체 시민성(3개 구성 요인), 세계 시민성(4개 구성 요인)의 하위 역량으로 구성된 4단계 척도의 사회참여역량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부설 초등 과학영재의 사회참여역량은 일반학생보다 높아 사회 현상과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많다는 영재의 특성을 잘 보여 주었다. 둘째, 과학영재의 개인 변인인 성별, 학년별 사회참여역량과 성별과 학년별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성별과 학년별 상호작용효과는 보이지 않았고, 학년별 주효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성별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사회참여역량이 높았다. 사회참여역량의 하위 영역인 개인 시민성, 공동체 시민성, 세계 시민성에서 모두 학년과 성별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없었고, 학년에 따른 주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개인 시민성과 세계 시민성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역량이 높은 성차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재의 사회참여역량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논의와 추후 연구에 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