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영식 (경남정보대학교) 임영재 (부평초등학교)
저널정보
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핵심역량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7 - 50 (24page)
DOI
https://doi.org/10.52616/JCCER.2021.6.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역량은 교수로서 갖추어야 할 일반적 교수역량과 함께 각 대학의 교육비전과 인재상, 특성 및 상황에 따라 특별히 강조되어야 할 역량도 포함되기 때문에 대학별로 강조되는 교수역량에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더욱 정확한 교수역량 진단으로 해당 대학의 조직역량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보건계열 중심의 A대학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고, 이를 IPA에 적용하여 교수역량의 우선순위 및 대학교수들이 인식하는 교수역량을 살펴보는데 있다. A대학의 120명 교수를 대상으로 2019년 7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자료 분석에 사용한 유효한 설문지는 총 85부로 SPSS 25.0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를 실시하였으며 IPA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A대학 교수역량 전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낸 핵심역량 전체 영역은 교과지식이였으며, 핵심역량 영역별에서는 연구, 독서활동과 강의 후 성찰, 강의계획안 작성, 외부(학교, 교수)상호협력, 협동학습 기회 제공으로 나타났다. 인구학적 실행에 따른 중요도-실행도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 영역은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에서 남자는 자원관리, 여자는 교과지식이였고, 직급에 따른 차이분석에서 정교수는 환경조성, 부교수이하는 진단성찰이였다. IPA분석 결과 최우선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은 다양한 과제 제공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A대학과 비슷한 교육목표와 조직을 가지고 있는 대학에 근무하는 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