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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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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정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9 - 48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1.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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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쇄 공익광고 표제문에 나타난 종결 표현을 분석하여, 공익을 위해 사회 구성원에게 지시적 메시지를 전달할 때 어떤 양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공동체’라는 대주제의 하위유형으로, 10개의 소주제를 담고 있는 인쇄 공익광고 178편의 분포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쇄 공익광고의 표제문은 메시지를 전달할 때, 종결어미가 포함된 경우가 132편(74.16%)으로 나타나, 표어와 같이 비종결형으로 표현되는 경우(25.84%)보다 높은 빈도를 보인다. 또한 종결형 중에서도 서술형(71.97%), 의문형(19.7%), 명령형(8.33%)의 순으로 나타나, 공익을 위한 설득 전략으로 서술문을 사용하는‘강제성의 약화’전략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공익광고의 목적이 비록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지만 청자가 되는 구성원의 입장을 배려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며, 일방적인 지시가 아니라 권유나 문제 제기를 통한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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