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다은 (부산대) 김원필 (부산대학교) 송태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마케팅저널 서비스마케팅저널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무적 관점에서만 이루어진 기존 보험 산업 내 기업 가치 평가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고객자산과 고객생애가치를 측정하여 고객 관점에서 기업 가치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접근성이 높은 기업 공개 자료를 활용하여 추정한 고객자산 및 고객생애가치 결과를 기업 간 비교 및 재무적 가치와의 유사성을 비교함으로써 기업 가치 판단 지표로써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고객과의 계약 관계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보험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생애가치가 아닌 고객계약생애가치 개념을 도입하였다. 기존의 고객 단위의 접근에서 보험 산업 특성에 적합한 계약 단위를 적용함으로써 보험 산업에 특화된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 방법은 첫째, 기업 공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계약생애가치 및 고객계약자산 측정을 위한 기초 자료들을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로부터 가치 추정을 위한 세부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둘째, 제안된 분류 기준을 바탕으로 비용, 마진 구조 등 가치 추정을 위한 기본 요소들을 산정하고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산정된 가치 추정을 위한 기본 요소들을 활용하여 각 기업별 고객계약생애가치와 고객계약자산을 추정한 후 기업 간 가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객계약자산 추정 결과를 시가 총액과 비교하여 그 효용성을 파악하는 동시에 각 기업별 향후 가치 변화를 예측하였다. 또한 기존 공개 자료를 이용한 고객가치 측정 시 자료 활용에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간 비교를 위해 획득비용 및 유지비용을 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기업가치 평가 결과의 활용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추정 결과와 각 기업의 시가 총액을 비교하였을 때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써 고객계약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