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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경 (선문대학교) 조용개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 - 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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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년 코로나19로 인하여 갑작스럽게 맞이하게 된 온택트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살펴보고, 향후 온택트 교수학습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설계이슈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온택트 수업에서의 수업진행방식,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온택트 수업의 유용성 및 개선사항 등 4개 영역, 59개의 설문문항을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동영상(M=4.00, SD=0.93)이나 PPT 등 강의콘텐츠(M=3.93, SD=0.93)를 제공하는 수업이 편의하며, 학습효과성도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코로나19 종식이후에도 학습자들은 ‘전면 대면 방식(38.1%)’, ‘전면 비대면 방식(15.7%)’에 비해, ‘대면과 비대면 병행 방식(45.5%)’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택트 수업에서 교수학습방법은 ‘팀프로젝트(M=2.79, SD=1.15)’보다 ‘게임학습(M=3.38, SD=1.09)’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 특히, ‘개별적 피드백 제공(M=3.95, SD=0.81)’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넷째, 평가방법으로 ‘객관식 시험(M=3.83, SD=0.86)’, ‘시험대체 과제물 평가(M=3.82, SD=0.97)’, ‘오픈북 시험(M=3.80, SD=0.96)’ 방식이 적절하고, ‘주관식 시험(M=3.80, SD=0.97)’을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택트 수업에서 평가를 실시하는 방식에 대해 LMS 등을 활용한 온라인 평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3.4%). 다섯째, 온택트 수업에 대해 학습자들은 시공간 제한이 없고, 반복학습 기회 제공, 융통적인 학습 가능, 교통 및 경제적 편의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한편, 온택트 수업관리지침 마련, 공정한 평가방법 개선, 실시간 화상수업의 강의녹화 동영상 제공, 학습 인프라 제공 등을 개선사항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컨대, 본 연구결과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급속하게 조성된 온택트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과 인식을 토대로 수업설계에 반영해야 할 5가지 이슈를 도출하였고, 이는 온택트 수업설계전략을 수립하는 데 반영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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