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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LEEPARK HYESUK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최에스터 (KAVBA ABA 연구소) 유은혜 (KAVBA ABA 연구소) 강보름 (KAVBA ABA 연구소) 김승주 (KAVBA ABA 연구소) 강지수 (KAVBA ABA 연구소) 유연희 (KAVBA ABA 연구소) 김선혜 (KAVBA ABA 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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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강도택트교수(Intensive Tact Instruction)가 언어지연을 동반한 발달장애를 보이는 학령전기 아동들의 네이밍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였다. 네이밍 능력은 직접적인 교수 이력 없이 우발적으로 청자 반응과 화자 반응을 습득하는 능력이다. 대도시 소재 행동 분석적 조기 중재가 제공되는 사설 기관에서 연구가 진행되었고 3세에서 4세의 남녀 아동 다섯 명이 참가하였다. 고강도택트교수 절차가 실시되기 전에 기초선 청자네이밍, 화자네이밍이 자극 세트1, 세트2, 세트3으로 점검되었다. 대부분의 참여아동이 청자네이밍을 보였으나 향상이 필요하였고, 화자네이밍은 보이지 않거나 낮은 반응률을 보였다. 고강도택트교수 절차를 통해 하루에 추가적으로 80시도(trial)의 택트 교수가 제공되었다. 중재 후 기초선에서 사용되었던 자극인 세트1, 세트2, 세트3로 다시 네이밍 반응이 점검되었고 모든 아동들에게서 청자네이밍이 향상되었고, 화자네이밍이 형성되어 양방향네이밍이 유도되었다. 새로운 자극인 세트 9, 세트10을 이용하여 일반화된 네이밍 반응이 측정되었고 모든 참여아동이 청자, 화자네이밍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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