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숙 (KAVBA ABA 아동센터) 안효민 (KAVBA ABA 아동센터) 김수정 (KAVBA ABA) 김승주 (KAVBA ABA 아동센터) 이유진 (KAVBA ABA 아동센터) 장혜정 (KAVBA ABA 아동센터) 유연희 (KAVBA ABA 아동센터)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5 - 1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화자집중훈련이 자발적인 맨드와 택트의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 아동들은 자폐성 장애가 있는 만 4~6세 남녀 아동 다섯 명이었으며, 참여자 간 지연된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화자집중훈련은 화장실 사용, 간식 시간과 같이 반복되는 일상에서 진행되었다. 중재 절차의 주요 요소는 설립조작(establishing operation)인데, 즉 참여 아동이 앞서 언급된 일과를 수행하려 할 때 실험자에 의해 일과 진행이 중단되어 맨드의 필요성이 증가한 상황이 조작되고, 참여 아동의 맨드에 의해 다시 중단된 활동이 계속되어 그 활동을 완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 아동에 따라 하루에 여섯 번에서 15번의 설립조작이 제시되었다. 목표하는 맨드 관련 강화 이력의 원활한 형성을 위해 설립조작이 이루어진 상황에서 에코익 촉구가 사용되었다. 아울러 중재에 의한 맨드의 증가가 자발적인 택트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복도 벽에 게시된 그림이나 사물을 택트하는지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들의 맨드의 빈도가 중재 전보다 증가하였다. 공작 시간이나 자유 놀이상황과 같이 중재되지 않은 상황에서 맨드와 택트가 증가하였으나, 이러한 일반화의 정도는 참여 아동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실험 결과는 참여 아동들의 언어능력(verbal capabilities)수준과 관련하여 논의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