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비알뇌교육) 오미경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46227/JCER.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향상 요인을 적용하여 뇌교육 기반 인성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아동 109명으로 실험집단(62명)에는 주 1회, 40분씩, 12주 동안 총 12회기의 뇌교육 기반 인성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비교집단(47명)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독서, 자율학습 활동을 하였다. 연구 결과,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을 한 실험집단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한 비교집단에 비하여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뇌교육 기반 인성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하는 데 있어 새로운 활용 방안으로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특히 자아존중감이 급격히 하락하는 초기 청소년 시기를 대비하여 자아존중감의 예방적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을 향상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