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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일 (인천국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37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53 - 17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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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텍스트의 해석, 처리 및 적용에 대한 매우 기본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에서 어떤 종류의 텍스 트를 어떤 형식과 방향으로 다루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 요소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문장과 단락의 문맥 구성 원리(co-text)’의 정의와 기준, 그리고 기술의 원리와 방식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2) ‘단락 간 주제화 문맥의 원리 (con-text)’의 측면에서 연결 가능한 텍스트를 규정하고 이들을 난도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규준을 마련해야 한다. 하나의 문장은 의도의 접점(anchor)으로 기능하게 되고 접점이 연결 되는 방식에 따라서 문장의 연쇄는 저마다의 기능(function)을 내재한 채 화자가 의도하는 문맥을 구축하기 위한 방향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접점이 되는 문장으로부터 문장과 단락의 문맥 구성 원리(co-text)를 파 악하여 교육의 단위를 명확하게 세울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 제로 수렴되는 단락의 구성 원리를 분석하여 교육의 단위로 텍스트를 재정렬할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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