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명성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61 - 2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의 질과 양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외로움은 만족스럽지 못한 사회적 관계의 질(quality) 혹은 양(quantity)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반응이다. 따라서, 개인이 외로움을 느낀다는 것은 자신의 관계 네트워크의 질 혹은 양에 있어서 결핍이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관계의 질과 양은 매우 다양한 세부 속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관계의 질과 양의 다양한 속성 중에 어떤 속성이 외로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외로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전화번호의 수로 나타났다. 반면, 관계의 질은 외로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 스마트폰 사용 시간, 그리고 개인이 암기하고 있는 전화번호의 수로 나타났다. 결국, 외로움은 자신이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많으면 감소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관계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자신이 친밀하게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늘림으로써 달성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