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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기 (한국외국어대학교) 고동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6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773 - 1,797 (25page)
DOI
10.18032/kaaba.2023.36.10.1773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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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쇼핑에서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천 알고리즘이 대중화되어, 온라인 쇼핑,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자들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빠른 변화와 발전에 비해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추천 시스템의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차례 연구를 통해 외로움을 느끼는 소비자가 추천 방식과 관련된 정보를 접했을 때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먼저 연구 1의 결과, 소비자가 외로움을 느낄수록 전문가의 추천보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 추천을 접했을 때 구매 의도가 더 높아졌다. 연구 2에서는 복합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빅 데이터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대중성과 개인화를 구분하여 그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알고리즘을 통한 얻은 정보가 대중성(vs. 개인성)과 연관될 경우,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참여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대중성이 강조될 경우,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그룹이 외로움을 적게 느끼는 그룹보다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반대로, 개인화가 강조될 경우,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그룹과 외로움을 적게 느끼는 그룹 사이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소속감이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매개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재 외로운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중심의 온라인 시장에서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1
Ⅳ. 연구 2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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