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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게임 그래픽 디자인)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7 - 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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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주얼 에세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연구자의 개인적 사고에 따라 ‘콘셉트’를 설정하고 사물을 통찰한 기록적 일러스트레이션이다. ‘콘셉트’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일러스트레이터의 관점에서 이론화하였으며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하여 어떻게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작품으로 제작해 본 연구논문이다. 연구자는 ‘게임 그래픽 디자인’ 전공과 관련된 근무지에 ‘장소성’의 의미를 강화하였고 비주얼 에세이 작품 속에서 게임 스토리텔링의 서사적 사고가 녹아들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작품은 연구자가 마주하는 현실 세계의 임무(퀘스트)와 일상생활 패턴으로부터 소재를 얻게 되었고 가상의 게임 규칙과 NPC와 같은 존재를 상상함으로써 이야기를 창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야기가 게임 스토리텔링의 다섯 가지 기본 구성요소에 부합하도록 비주얼 에세이로 제작해 보았고 관람자는 일인칭 시점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품 콘셉트의 주축이 되었던 장소성과 게임 스토리텔링의 발상은 창작에 모티브가 되었고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게임이나 게임 캐릭터의 특성을 실재의 건물과 사물(곤충, 식물)의 생명력에 적용해 보았다. 연구자는 사물을 증강현실 게임을 하는 듯한 입장에서 바라보았고 이를 인쇄매체 형식의 비주얼 에세이 작품으로 완성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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