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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민영 (연서초등학교) 김남균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학교육학회 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47 - 264 (18page)
DOI
https://doi.org/10.7468/jksmec.2021.24.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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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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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다리꼴의 넓이는 수학적 사고와 역량을 기를 수 있는중요한 개념이지만 다수의 학생은 사다리꼴의 넓이 공식을 도구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Dienes의 수학학습이론과 Watson과Mason의 예 공간 개념에서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다리꼴의 넓이 교수학습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Dienes 의 수학학습이론에 따른 사다리꼴의 넓이 학습에서 학생들이 구성한 예 공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이구성한 수학학습단계별 예 공간은 놀이 단계의 사다리꼴변형에 대한 예 공간, 비교·표현 단계의 공통점 표현에 대한 예 공간, 기호화·형식화 단계의 사다리꼴 넓이 식에 대한 예 공간이었다. 단계별 예 공간을 구성하는 예의 종류, 생성, 비중, 관련성을 분석하고 예 공간의 구조를 맵으로도식화하였다. 단계별 예 공간의 일반적인 예, 특수한 예, 관례적인 예를 분석하고 실제 사다리꼴의 넓이 교수학습실행에서 예와 예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Dienes의 수학학습이론에 따른 사다리꼴의 넓이 학습수행의 유의미함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내용은 사다리꼴의넓이 학습의 한 모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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