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연 (이화여자대학교) 한경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7 - 12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 경험에 관하여 그 체험의 본질과 의미가 무엇인지 탐구하는 데 있다. 이에 따라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으로 접근하여,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현장실습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수료생과 졸업생을 포함한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인 6명과 2회 언어적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8개의 본질적 주제와 19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리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들은 발달장애아동에 대해 실질적인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미술치료 실습을 시작하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비로소 발달장애아동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치료사로서 미술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노력하며 아동과 함께 미술치료 전문가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