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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1 - 4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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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미술치료가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 A시의 초등학교 2∼3학년으로 지적장애 3급 판정을 받았으며 교사가 사회적 기술에 문제가 있다고 추천한 아동 가운데, SSRC 22점에서 33점 사이, 중요도 30이상이며 보호자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아동 3명이다. 소집단 미술치료는 주 3회씩 총 24회기로 한 회기당 60분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추후 검사에 Gresham과 Elliott(1990)가 개발하고 김향지(1996)가 수정 및 번안한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Social Skills Rating System: SSRS)검사를 사용하여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자유놀이시간에서의 대상아동들의 사회적 기술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주연경(2005)이 사용한 사회적 기술 행동 관찰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행동관찰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소집단 미술치료는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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