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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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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화 (이화여자대학교) 한경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67 - 290 (24page)
DOI
10.32451/KJOAPS.2021.17.3.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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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치료 석사과정생이 장애를 진단받은 형제자매가 있는 비장애 아동의 현장실습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근거하여 장애를 가진 형제자매가 있는 비장애 아동과 미술치료 실습을 경험한 석사과정생 6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들은 van Manen의 분석과정을 거쳐 본질적 주제 7개와 하위 주제 19개로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석사과정생들은 비장애 아동과의 미술치료 현장실습에서 장애아동의 가족체계 내에서 아동과 부모를 이해하는 동시에, 아동을 독립된 존재로 바라보려는 노력을 하였다. 둘째, 석사과정생들은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과의 미술치료에서 미술로 깊숙한 내면 표현을 촉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미술 활동과 이미지가 지닌 치유적 의미를 발견하였다. 셋째, 석사과정생은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과의 실습에서 자신에게 올라오는 감정과 생각을 지속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미술치료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자기각성을 실천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과의 미술치료 실습에 대한 석사과정생의 경험을 분석하여 실제적인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 미술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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