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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민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61 - 178 (18page)
DOI
http://dx.doi.org/10.21808/KJJE.4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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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관점에서 국내 대학을 중심으로 일본어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 ‘JLE Tool’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를 하나의 학습매체로서 교수 학습 모델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여 본 것이다. 블렌디드 러닝과 관련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보면 개념과 설계, 목적 및 효율적인 실행 방법과 증명을 중심으로 한기조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교실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툴의 소개와 수업 적용 예는 찾기 어려웠다. 필자는 블렌디드 러닝의 정의를 ‘다양한 수업 설계 전략을 미디어와 조합함으로써 온?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JLE Tool’을 활용하여 교사와 학습자 간 원활한 교육과 학습을 도모할 수 있는 모습을보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한일, 일한 어휘 용례 수집’과 ‘한일, 일한 문장 번역 연습’의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실제 교실 활동에서 어떠한 활용이 가능한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일본어 학습매체의 활용과 효율적인 수업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동시에 일본어학습자의 학습 환경을 보완, 개선하기 위한 관련 연구에 일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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