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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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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88 (1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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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의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 대학생 총 51명 중 일본어학습 경험이 있는 22명을 대상으로 일본어 학습실태 및 적절하다고 인식되는 일본어 초급 교재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았다. 일본어에서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일본수화’와 ‘일상 회화표현’이 가장 많았는데, 이 부분을 보면 우리나라의 청각장애 대학생들은 일본인(농인 포함)과의 소통과 교류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사료된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일본어 초급 교재가 필요한지 그 여부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무려 총 22명 중 21명으로 나타났다. 일본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본 결과, 일상생활을 하면서 일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장소와 교수법, 교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 문항에서 청각장애 일본어학습자들의 부정적인 의견이 많이 나온 것으로 사료된다. 일본어교재에서 일본수화를 다루는 것에 대해서는 일본어와 일본수화를 분리하지 않고, 한 권의 교재로 일본어와 일본수화를 함께 배우는 학습형태를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청각장애 일본어학습자를 위한 일본어 초급 교재를 만들 때 이 점을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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