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우 (상명대학교) 이정민 (상명대학교) 정정교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원양성과정을 통해 실제 예비교사의 역량이 향상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73명의 예비교사를 4년간 추적하여 교원양성과정에 입문하는 시점과 학교현장실습 전과 후의 역량을 시점별로 비교하여 교원양성과정에서 역량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의식 및 열정, 교과전문성, 수업설계 및 자료개발, 수업실행, 평가결과 및 활용, 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운영 및 행정의 7개 역량 수준이 모두 증가하였다. 둘째, 수업설계 및 자료 개발 역량이 가장 큰 역량 수준 증가량을 보인 반면, 상담 및 생활지도 역량은 가장 낮은 역량 수준 증가량을 보였다. 셋째, 시점별 역량 순위는 교원양성과정 입문시점과 학교현장실습 전 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입문시점과 학교현장실습 후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하위역량별 교원양성과정에서의 향상 시점 및 향상도가 다르다는 점을 밝혔으며, 둘째, 교원양성 전 과정인 4년간의 종단 연구로서 교원양성과정 개선에 활용 가능한 유의미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