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명희 (상명대학교) 이현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9 - 3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원양성과정을 통해 예비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목의 이수가 예비교원들의 수업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의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2019학년도 개강 직후인 3월초와 종강 직전인 6월 초, 총 2회에 걸쳐 역량진단을 시행하고, 반복측정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예비교사역량에 대한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7개의 예비교사 역량 중 5개의 역량(수업설계 및 자료개발, 수업실행, 평가 및 결과활용, 학급경영 및 행정, 교과전문성)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강좌의 이수가 예비교사의 역량, 특히 수업설계 및 자료개발, 수업실행, 학급경영 및 행정 역량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한 학기동안의 교원양성과정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역량이 향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특히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의 이수는 수업전문성과 관련되는 수업설계 및 자료개발, 수업실행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직이론과목이 본래의 목적에 맞게 예비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