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에 도입된 교육봉사활동 교과는 교육실습과 마찬가지로 예비교사들의 실제적인 수업 능력의 함양을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서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육봉사활동 교과의 충실한 운영과 효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수업 실행과 연계된 교육봉사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실태를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30명의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교육봉사활동 교과 운영의 목적을 비교적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었지만, 자신의 역량을 단순히 사회에 기부하거나 취업을 위한 이력 쌓기 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는 예비교사들도 있었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교육봉사활동 기관에서 멘토나 보조 교사의 역할을 주로 수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업 진행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좋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신의 전공 교과와 관련 없는 타 교과의 수업, 수업 방법이나 전략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 없이 교육봉사활동 기관의 지시와 요구에만 따르는 수업 진행, 학생들의 불성실함 등으로 인해 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은 수업 실행과 관련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스스로 찾거나 해결하지 않은 채 그대로 두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