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753 - 777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네트워크 분석 중 사회선택 통계모형의 방법론적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하여 남자고등학생의 영어도움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첫째, 사회선택 통계모형인 p2 와 p* 모형을 중심으로 방법론적 특성을 탐색하였고, 둘째, 경기도 소재 남자 고등학생의 영어도움네트워크 자료를 토대로, p2 와 p* 모형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의 구조(호혜성과 전이성)와 고등학생의 특성(성취목표, 영어 학습동기 및 영어 학업성취도)이 영어도움 네트워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먼저 방법론적 특성으로 p* 모형은 p2 모형에서 모형화하기 힘들었던 전이성을 포함한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를 모형 명세화 할 수 있는 반면, p2 모형은 전이성 등의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 네트워크나 네트워크 자체가 별로 없는 경우 네트워크의 다변량 분석과 다층분석 그리고 다양한 모형 명세화가 가능하고 또한 추정의 수렴성과 추정의 표준오차의 효율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그리고 남자고등학생의 영어도움 네트워크를 p2 와 p* 모형으로 분석결과, 남자고등학생의 특성인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영어 학습 내재적 동기 그리고 영어 학업성취도 점수가 높을수록 영어도움 네트워크가 증가하였고, 네트워크 구조인 호혜성과 전이성은 같은 반 남자 고등학생의 영어도움 네트워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