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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미옥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07 - 741 (35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4.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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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하려는 것이다. 분석대상 논문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학위논문 22편과 학술지 논문 9편, 총 31편이다. 31편 논문의 76개의 효과크기로 메타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자료의 분석은 R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효과크기의 모형은 연구대상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질적인 집단이라는 판단 하에 무선모형이 선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드 러닝의 전체 평균효과크기는 47.로서 중간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조절변수의 효과에서 연령별, 처치기간, 처치교과목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실험집단 크기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있었다. 30명 미만일 경우에 가장 플립드 러닝의 효과크기가 컸다. 셋째, 종속변인에 대한 플립드 러닝의 효과크기를 비교해보면, 학업성취에 대한 플립드 러닝의 평균효과크기는 .30으로 나타났고, 학습동기는 .61, 학습태도는 .63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에서 플립드 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이 제안되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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