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김경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3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바우하우스에서 조형이론을 강의한 클레의 강의 노트 내용을 중심으로클레의 조형 교육 원리를 소개한다. 또한 대상이나 현상과 충분히 교감하여 감응을 불러일으키고 열정과 의지를 갖고 상상력의 운동 속에서 질적인 결합에 의해 물질을 변형하여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일련의 과정이 창의력 교육의 핵심이라고 주장하는 클레의 관점을 기초로 우리나라 현행 미술과 교육에서의 조형요소와 원리의 교육에 대해논의한다. 본고에서는 논의 결과로 학습자들이 대상의 형과 색을 탐색할 때 의지와 열정, 방향성 등을 결합하여 대상의 특성을 다중적인 의미와 성질이 내포된 변형된 이미지로 창조하도록 하는 조형요소와 원리 교육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학습자가 스스로 대상과 교감하면서 조형요소와 원리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활용해보도록 하는 탐구 활동을 중심의 수업을 계획한다. 둘째, 조형요소와 원리를 놀이와 신체 활동이 포함된 체험 활동으로 감(感)을 형성하도록 한 다음 개념적으로 이해하도록해야 한다. 셋째, 미술과 수업에서 조형요소와 원리의 활용이 옵아트와 추상미술 관련내용으로 치우치는 것을 개선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