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이진경 (서울문래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3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31 - 2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연효과’에 의한 미술수업에서 아동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분석 및 전문가 면담 등을 통해 우연효과에 의한 미술교육계획을 세우고, 2015년 1학기동안 한 학급 26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로 아동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다. 우연효과에 의한 미술수업 전과 후 아동의 스트레스 하위 요인별로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하였다. 연구 결과, 우연효과에 의한 미술수업은 수업 전과 비교하여 수업 후 스트레스 하위요소인 학업과 교사 및 학교관련 스트레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요컨대 이 연구는 매우 제한된 범위에서 시행된 것이기는 하지만,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우연효과에 의한 교육이 아동의 학업과 교사 및 학교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매우가치롭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밝히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