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경남대학교) 엄태완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 - 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가 뇌전증장애 아동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와 사회성에 어떠하게 작용하는 지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여학생이었으며, 연구 기간은 2013년 3월 6일부터 2014년 2월 28일까지 주 1회씩 총 48회기였으며, 매 회기 당 60분 정도 미술치료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시각적, 양적, 임상적 분석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단일사례연구의 제한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다차원적 효과성 검증을 시도하였는데, 우선 일상생활 스트레스 및 사회성 발달 측정도구를 매월 반복 측정하였으며, 그림검사 도구인 KHTP와 PITR을 활용하여 치료개입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였다. 또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대상 아동의 변화 과정을 탐색하기 위하여 과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성 발달은 실험 전후 비교분석을 통해 의미 있게 변화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미술치료가 뇌전증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사회성을 향상하는 매개적 도구가 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뇌전증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에서의 사회성 발달과 스트레스 감소 효과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