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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익두 (전북대학교) 허정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연문화학회 공연문화연구 공연문화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 - 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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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늘날의 ‘K-pop’이 21세기 세계 대중음악 양식으로 ‘양식화’ 하기 위해서, 우리의 전통 풍물굿/농악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를 논의해 보았다. 이 논의는 비트-곡조, 무용-곡예, 반주음악-음향, 청관중, 본질-이념-미학 분야 5개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논의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트-곡조: 2~4박자 계통의 장단-비트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전통 풍물굿의 2개 단위로 이루어지는 2장단 계통의 비트를 실험하고, 더 나아가 3장단 계통의 비트를 실험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둘째, 무용-곡예: 기수들?앞치배들?뒷치배들의 각종 무용-곡예적 동작-진법들, 특히 기수들의 기춤, 앞치배들의 각종 윗놀음-밑놀음 동작-진법들, 뒷치배들의 활발한 연희적 동작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반주음악-음향: 풍물굿/농악의 악기를 ‘K-pop’의 주요 반주악기로 ‘양식화’하는 방법, 그리고 풍물굿/농악의 악기를 오늘날의 ‘K-pop’ 현실에 맞게 일부 개량하여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넷째, 청관중: 청관중들에게 대소도구를 지급하는 방법과 청관중을 무대 공간 안으로 이끌어 들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본질-이념-미학: 전통 풍물굿/농악이 가지고 있는 ‘화해-상생-조화-신명-치유’의 본질-이념-미학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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