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해정 (인천신월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정동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4 - 197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 부모의 회고를 통해 자녀 취학유예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첫째, 장애아동의 부모가 경험한 자녀의 취학유예 결정 과정 둘째, 장애아동 부모와 자녀의 취학유예 기간 동안의 경험 셋째, 장애아동 부모가 경험한 자녀의 취학유예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현상학적 질적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 연구하였다. 7명의 연구 참여자들과 개별 면담 실시 후 자료를 수집하여 colazzi(1978)의 분석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장애아동의 취학유예는 학교 및 사회가 장애아동과 부모에게 초등학교로의 전이 시기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여 자녀의 취학에 불안감을 가진 부모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결정되었다. 다음으로 장애아동과 부모는 취학유예 기간을 학교 및 사회로부터 학교 준비를 위한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채 보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입학 후 자녀의 학교적응에 취학유예 경험이 미친 효과는 회의적이었으며 결국 취학유예는 자녀 취학에 대한 불안감을 유예시키는 수단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학교 및 사회가 장애아동과 부모에게 초등학교로의 전이 실재를 포함한 발달에 적합한 유아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준비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여 취학유예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