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경 (한세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최경미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resno)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53 - 28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에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한인 교차문화 아이들(Cross-Culture Kids)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들의 출국시기, 사회적 지지와 문화적응 간의 관계에서 문화적응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적 지지는 문화적응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적응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국 시기는 문화적응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매개검증을 실시한 결과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출국시기,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는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고 출국시기와 불안 및 우울 간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주 문화권에 따라 일부 경로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인 CCKs의 문화적응을 돕고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는 교육 상담적 방법과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