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안재찬 (한국체육대학교) 홍영준 (한국체육대학교) 임지광 (한국체육대학교) 박장기 (한국체육대학교) 김동석 (한국체육대학교) 조성천 (한국체육대학교) 최유리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65 - 86 (22page)
DOI
10.24881/tjk.2016.7.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학년도 제2학기부터 실시된 태권도 시범학교의 태권도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수준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전국 태권도 시범학교 12개 학교 총 2,118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태권도 시범학교 태권도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은 수업만족도, 수업효과, 지속여부에 대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수업 만족도의 하위요인에서는 지도자가 가장 높았으며, 수업내용, 시설/환경, 흥미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업만족도에 대해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높은 수준으로 평가하며, 하위요인 중 특히 지도자, 시설/환경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또한 학교급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높게 평가하며, 고등학생은 하위요인 중 지도자, 시설/환경에서 중학생에 비해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태권도장 경험에 따른 차이에서는 태권도장 유경험 학생이 무경험 학생보다 높게 평가하며, 하위요인 중 수업내용, 지도자, 흥미에서 유경험 학생이 무경험 학생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수업효과에서는 성별, 학교급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 태권도장 경험에 따른 차이에서 태권도장 유경험 학생이 무경험 학생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지속여부에서는 성별, 학교급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 태권도장 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에서 태권도장 유경험 학생이 무경험 학생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