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보 (원주청원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3 - 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할극을 활용한 면접 훈련이 지적장애학생의 의사소통태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G도에 소재하고 있는 C특수학교와 O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부 1∼3학년 지적장애학생 중에서 의도적으로 4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배정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에 주당 5회기씩 4주간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1회기당 45분씩 총 20회기로 역할극을 활용한 면접 훈련을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단순면접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역할극을 활용한 면접훈련은 지적장애학생의 의사소통태도 및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태도와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서는 역할극을 활용한 면접 훈련이 효과적인 교수 전략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