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이정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7 - 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수업에서 사용하는 역할극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학습하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30명과 교사 1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수업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역할극의 유형은 ‘단서가 제공된 역할극’이었으며 교사는 역할극을 수업에서 운영할 때 어려운 점으로 학습자들 간의 실력 차이가 나고 수업 시간의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역할극이 학습자의 의사소 능력 향상, 정의적 요인 변화, 문화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교사와 학습자 모두 역할극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와 학습자는 모두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