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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2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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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사과 담화 구성 양상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있다. 이를 위해 공적 업무 처리 상황, 개인적 업무 처리 상황, 개인적 공동체 상황에 해당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역할극 말뭉치를 수집하였다. 또한사과하기의 담화 구성 요소를 중심 행위, 인정 및 고백, 설명, 보상 제안, 재발 방지 약속, 감사하기를 기준으로 설정하여 한국어 학습자 역할극 말뭉치를 분석하였다. 사과하기 구성 요소를 양적 빈도로 살펴보았을 때 중심행위가 사과 담화의 핵심적 구성 요소로 작용하고 이외의 요소들이 뒤따라 사용되었으나, 각 상황에 따라 그 빈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공동체 상황보다 공적 업무 처리 상황에서 사과 담화 구성 요소 빈도의전형성이 떨어졌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과 담화의 전개 양상을 ‘도입- 중간-마무리’로 나누어 질적 분석했는데, 그 결과 개별 상황에서의 고유한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학습자의 시도에 언어적, 화용적 문제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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