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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영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9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 - 40 (34page)
DOI
10.15734/koed..109.2016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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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복잡해짐과 더불어 많은 이들이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게 되면서 대다수의 국민이 크고 작은 사회적 사건에 자주 노출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과정에서 개인이나 집단의 과오로 인한 사과 담화 및 사과 텍스트가 오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며, 이에 대해 사건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사안의 경중에 따라 그 소통의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거나 관찰하며 사과 담화 또는 사과 텍스트의 정당성, 진정성, 타당성 등을 판단하게 된다. 문제는 이와 같은 언어 활동이 과거에 비해 근래에 더 잦아진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사회언어적 현상에 대하여 국어 교육은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떠한 교육적 관점과 실천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과 초?중등 국어 교과서의 ‘사과하기’ 관련 내용을 검토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교과서의 사과 담화 및 사과 텍스트를 일정한 분석틀에 입각하여 살펴본 후 그 특징을 수렴하였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사과하기’를 교육 내용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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