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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원 (경희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허경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53 - 1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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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예인이 사회적 위치와 영향력 측면에서 공인으로 인정되는 현대 사회에서 연예인의 실수가 가져오는 대중의 반응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예인에게 닥친 위기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도덕성에 관련된 책임 명성 위기와 전문성에 관련된 능력 명성 위기로 구분하여 각각의 상황에서 대중에게 전하는 사과 메시지의 사과 수용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위기 상황에서 구현되는 한국적인 사과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사과의 주체에 따라 사과 수용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따라 연예인 본인과 소속사를 사과 주체로 설정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능력 명성 위기보다 책임 명성 위기가 발생했을 때 대중의 사과 수용도가 낮게 나타났다. 사과 전략의 경우 공감 표현 전략과 책임 범위 명확화 전략을 함께 사용한 경우 가장 높은 사과 수용도를 보였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공감 표현 전략만을 사용했을 경우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감 없이 책임 범위만을 명확화하거나 단순 사과 메시지만을 전할 경우 낮은 사과 수용도를 나타냈다. 사과 주체의 경우 책임 명성 위기 발생 시 사과 주체에 따라 차이가 없었지만 능력 명성 위기의 경우 소속사보다는 본인의 사과가 더 높은 사과 수용도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위기관리 전략으로서 연예인의 도덕성에 관련된 책임 명성 위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미지 회복이 어렵다는 점, 전문성과 관련된 능력 명성 위기에 대한 사과 수용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해도 사과 전략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사과의 주체는 본인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연예인 위기 유형과 사과 전략, 및 사과 주체에 따른 위기관리 효과를 실증적 차원으로 접근하여 비교적 분명한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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