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란 (장안초등학교) 유미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과학영재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대인관계능력에 대해서 일반학생들과 비교하고 또,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대인관계능력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영재학급 초등 5, 6학년 영재학생 121명과 경기도 일반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23명을 대상으로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대인관계능력과 관련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유머를 더 많이 생성하며 유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유머감각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행동전략, 보상전략, 사고전략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셀프리더십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과학영재는 일반학생보다 관계 맺기, 긍정적 의사소통, 문제해결에서 각각 뛰어났으며 대인관계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과학영재는 유머감각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머감각의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에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초등과학영재 중 유머감각이 뛰어난 학생이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머감각이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등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에게 유머감각을 키우고 유머를 사용,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셀프 리더십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