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옥희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9 - 3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면대면 토익 수업에서 온라인퀴즈 활동의 효과와 온라인 퀴즈 활 동에 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는데 있다. 두 개 분반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A반 과 B반 각각 수강생이 36명이었고, 수업방식도 면대면으로 동일하였는데 과제방식에 서 차이가 있었다. A반은 과제를 무들을 이용하여 온라인 퀴즈로 하였고 B반은 인쇄물 과제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A와 B반 사전-사후 모의토익고사와 A반 대상 사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토익 시험은 사설 시험 기관에서 제공한 100문항으로 보았고, 설문 내용은 객관식 18문항과 주관식 3문항이었다. 객관식은 온라인 퀴즈에 대한 만족도, 학 습효과, 장점, 단점의 범주로 7척도로 알아보았다. 토익 시험 결과와 설문조사는 spss 16.0 으로 통계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토익 시험의 독해부분만 비교했을 때 온라인 퀴즈 활동을 한 A반의 토익 성적이 인쇄물 퀴즈 활동을 한 B반보다 월등이 향상되었다. 무들 퀴즈 활동에 관한 학습자들의 인식 조사에서는 온라인 퀴즈의 장점에 대한 응답률이 제 일 높았고, 장점에 관한 문항들 중, 사용의 편리성, 토익 학습에의 효과, 토익 문제 유형 습득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응답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연구의 의의 및 제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