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03 - 2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화주의 작문 이론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을 설계하는 데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를 논구하고, 이를 통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현행 교육 과정의 논증적 글쓰기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논증적 글쓰기의 ‘수행’적 측면에 대해 고민하여 방법론을 마련해야 함을 파악하였다. 논증적 글쓰기에서 대상과의 대화가 논증적 글쓰기를 통해 ‘무엇을 생성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 되었다면, 독자와의 대화는 ‘어떻게 생성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적 측면이 되어줄 수 있다. 또한 대화주의 작문이론에서의 논증적 글쓰기는 일종의 통시적이고(대상) 공시적인(독자) 차원, 다시 말해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 ‘요청과 응답’이라는 중층적이고 역동적인 대화의 틀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화 수행’을 중심으로 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방향은 첫째, ‘대상’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내용 생성을 위해 ‘읽기’가 필수적이며, 둘째, 머리 속 의미 구성 행위가 아니라 ‘쓰기 행위’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며, 셋째, 객관적이고 완결된 형태의 ‘글’보다는, ‘필자’와 ‘독자’와 ‘대상’의 다성적인 목소리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대화를 수행해나가는 행위로서의 글쓰기를 문화적으로 장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