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선애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83 - 2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호작용은 유의미한 온라인 학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온라인 과제 수행시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으로 중요하다. 온라인 동료 피드백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학습과정에 초점을 두고 학습과제에 대해 동기화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자의 개별과제에 대한 어려움과 부담감을 줄이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온라인 동료 피드백 유형이 상호작용 중심성, 노드유형, 연결망 밀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온라인 동료피드백 유형을 인지적 측면의 비판적 피드백과 정의적 측면의 칭찬 피드백으로 나누어 제공한 결과, 인지적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의 상호작용이 중심성, 노드 타입, 밀도에 걸쳐 더 견고하고 강력한 네트워크 양상을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 피드백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인지적 피드백을 활용하는 것이 상호작용의 중심성, 노드유형, 연결 관계가 보다 촉진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