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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연 (인제대학교) 박수진 (인제대학교) 옥진 김학령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59 - 670 (12page)
DOI
10.9728/dcs.2023.24.4.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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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을 매개로 한 동물매개활동은 노인의 외로움을 해소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 심리적 치유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양육 비용의 발생, 신체 조건에 따른 제약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반려동물 양육 시의 문제를 해소함과 동시에 노인이 반려동물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사용자 연구를 진행하고자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노인의 사용성 및 정서적 반응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 대상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 단계로, 실험을 통해 시뮬레이션의 디자인 요소에 따른 상호작용이 노인의 정서적 활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통합적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디자인 제안을 위한 핵심요소를 도출하고 노인을 위한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의 기능 및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노인을 위한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은 디지털 기기에 친숙하지 않은 노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노인의 정서적 활력과 더불어 디지털 접근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반려동물 육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
Ⅳ. 노인을 위한 반려동물 시뮬레이션 디자인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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