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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호 (국립한밭대학교) 바트호약 나랑가라브 (Digital Concept) 김건우 (국립한밭대학교) 이정화 (근로복지공단)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47 - 860 (14page)
DOI
10.9728/dcs.2023.24.4.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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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적용하여 학업성적과 사교육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을 초·중·고 학교급별로 구분하고 이를 상·중·하위권의 학업성적 수준별로 재분류한 후 집단별로 연관 패턴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 집단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교육 참여가 주요 요인으로는 식별되었으며 이것은 중등 시기부터 주요 교과목으로 집중하는 패턴을 보였다. 일반고 패턴에서는 사교육 시간, 특성화고에서는 예체능 분야의 사교육비가 주요한 변수였다. 사교육은 공통적으로 초·중학교 학업성취의 주요한 영향 요인이며, 학업성적 수준이 저조할수록 사교육 참여가 적었고 가정 환경에 따라 학업성과의 격차가 발생하는 공통점이 있었다. 이와 같이 사교육을 비롯하여 학업성적과 연관된 다양한 요건을 폭넓게 비교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 방법
Ⅳ. 의사결정나무 기법을 이용한 패턴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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