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포함 (세종대학교) 박용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34 - 141 (8page)
DOI
10.5392/JKCA.2023.23.04.1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많은 브랜드들이 디지털 기반의 로고 변경에 힘 쏟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기업을 인식하는데 있어 로고의 역할은 생각이상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각적 감각 자극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판단이나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따뜻한 컬러가 기반이 된 브랜드 로고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 따뜻함의 은유가 활성화 시키는 개념들을 함께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따뜻한 컬러의 로고가 사회적 기업의 평가에 미치는 역할을 살펴보았으며 그 과정에서 따뜻함의 은유와 관련된 대표적인 개념인 순응의 조절효과를 함께 탐구하였다. 그 결과, 따뜻한(vs. 차가운) 로고 색상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의 이미지를 좀 더 친사회적으로 판단하게끔 하였고 그 과정에서 따뜻한 로고 색상의 기업에 대한 타인의 의견의 수용률이 높아, 순응의 긍정적인 효과가 함께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기업에서 로고를 전략적으로 변경하거나 새롭게 제작 시, 나아갈 방향과 시사점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실험 설계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6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