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99 - 128 (30page)
DOI
10.32349/ECERR.2023.4.27.2.9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명상과 함께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적용한 후, 양육 관련 심리 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대상은 S시에 소재한 유아교육 기관에 내원하고 있는 유아의 부모 28명(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이고, 실험집단에 대해 매주 2시간씩 7회기, 총 14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부모교육 프로그램 시간(매주 80분)에만 참여하였으며, 명상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처치도 하지 않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양육 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와 각 척도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사후검사를 위하여 Mann-Whitney의 U 검정을 실시하였고, 두 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Wilcoxon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적용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명상과 함께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부모들의 심리 변인인 양육 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심리적 안녕감 수준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명상과 함께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심리와 관련된 변인을 긍정적으로 향상하는 효과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1406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