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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진 (한남대학교) 김종수 (한남대학교) 박홍우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25 - 432 (8page)
DOI
10.5762/KAIS.2023.24.5.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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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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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전투기 개발 추세를 살펴보면 4세대 전투기 이후, 스텔스, 높은 기동성, 최신 항전 장비를 보강하는 전투기 개발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전투기의 눈이라고 불리는 레이다는 4세대 전투기의 기계식 레이다에서 최신의 능동위상배열(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다로 발전하고 있다. 최신 전투기에 적용되는 AESA 레이다는 반도체 송수신모듈(T/R: Transmit/Receive Module, 이하 T/R 모듈)을 이용하고 있으며, 운용 측면에서 어느 정도까지 T/R 모듈 고장이 나더라도 레이다를 운용할 수 있어서, 기계식 안테나 대비 효율적이기 때문에 최근 개발하는 전투기는 AESA 레이다를 기본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전투기 AESA 레이다 개발 단계에서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중화 중복 구조로 되어 있는 T/R 모듈의 허용 고장률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T/R 모듈 허용 고장은 레이다 운용 요구도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방법이 적절하다. 본 연구에서는 안테나 전체 T/R 모듈 기준으로 5%에서 10% 이내 각 고장률에 따른 레이다 운용 요구성능의 기본이 되는 표적 최대 탐지 능력 만족 여부를 판단하여 최대 고장률을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AESA 안테나 허용 고장 기준 분석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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