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청강 (건양대학교) 김광환 (건양대학교) 구진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10 - 519 (10page)
DOI
10.5762/KAIS.2023.24.5.5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웰에이징 교수자의 자기성찰지능과 교육역량의 관계를 분석하여 웰에이징 교수자의 전문성 강화 및 웰에이징 분야 교육질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웰에이징 교육분야 전문가 393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2022년 11월 14일부터 2023년 1월 16일에 걸쳐 한국갤럽의 온라인 설문으로 이루어졌다. 분석방법은 SPSS 29.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 배치 분산분석, 사후분석, 상관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웰에이징 교수자의 연령, 교육경력에 따른 자기성찰지능과 교육역량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과 교육경력이 증가할수록 자기성찰지능과 교육역량 수준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반면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웰에이징 교수자의 자기성찰지능이 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든 하위요인들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웰에이징 교수자의 자기성찰지능이 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자기성찰지능 하위영역인 자기설계, 자기조절 및 정서활용, 자기반성 순으로 전체 교육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웰에이징 교수자 선발과 역량진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