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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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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숙 (건양대학교) 김광환 (건양대학교) 강경희 (건양대학교) 구진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6 - 35 (10page)
DOI
10.5762/KAIS.2024.25.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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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담당자의 직업정체성이 경력에 따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전문역량 질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조사는 구글 링크로 진행된 온라인 설문조사로 2024년 1월 22일부터 2월 27일까지 수행하였으며, 전국에 있는 복지관 및 웰에이징 교육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73명의 연구참여자는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을 작성하였다. 설문은 연구참여자의 특성으로 직업정체성, 직무만족, 교육 적용, 정책제안 등을 살펴보았다.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29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correlation analysis, independent t-test와 one-way ANOV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자율성, 소명의식, 조직활용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웰에이징 교육운영 담당자의 직업정체성의 하위요인인 자율성 소명의식 조직활용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웰에이징 교육담당자의 직업정체성 확보를 위해 전문성 강화 재교육 프로그램 지원이 요구되며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과 개입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연구결과
4. 고찰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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