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20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3 - 169 (37page)
DOI
10.31889/kll.2023.06.203.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출간한 『현대조선어학강독(류학생용)』(2007)을 분석하여 이북의 유학생 대상 전공 강독 교과서로서의 〈조선어학강독〉 교재의 특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장에서 『현대조선어학강독(류학생용)』(2007) 교재의 구성과 특성을 살펴본 결과, 『현대조선어학강독(류학생용)』(2007) 교재는 ‘학문 목적 교재’, ‘강독 교재’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3장에서 『현대조선어학강독(류학생용)』(2007)의 하위 영역별 교육 내용 및 특징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체 언어리론’에 기반한 언어관을 바탕으로 ‘말소리, 단어, 문장’에 대해 ‘언어 사용’을 염두에 둔 실천문법 관점에서 ‘말소리의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는 어음론, 문장 구성 재료로서의 형태론, 표현을 위한 문장론’의 성격이 드러나는 교육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이남에서는 문학(교육) 영역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비유법’, ‘문체론’이 조선어학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응용언어학 논의가 다루어지는 접경과학분야 기술에서 ‘본문언어학, 어용론’과 같은 남북 학문 분야명, 개념어 혹은 전문 용어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현대조선어학강독(류학생용)』(2007)의 구성
3. 『현대조선어학강독(류학생용)』(2007)의 하위 영역별 교육 내용 구성 및 특징
4.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810-001783728